페이지 위치 알려주기

미숙아 클리닉

미숙아 클리닉이란?
신생아는 소아청소년과 영역에서 소아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므로, 미숙아에 대한 진료는 좀더 특별한 것으로 구분됩니다.

미숙아는 임신기간이 37주(마지막 월경 첫날 기산) 되기 전에 태어나거나, 출생할 때 몸무게가 2.5 kg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미숙아 출생의 원인은 태아의 유전적 결함, 태중에서의 감염, 다태(여러 쌍둥이) 등 태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 태반이 잘못되었거나 태반의 조기박리(태반의 자궁벽에서의 분리) 등 태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산모의 임신중독, 고혈압, 영양부족, 만성질환 등 산모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 기타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출생시 체중이 2,500g 이하의 미숙아 및 저체중 출생아의 출산율은 최근 10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숙아로 태어나는 경우에는 사망률이 높아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집중 관리하며, 퇴원 후에는 후유증이 없이 잘 자라고 있는지 계속해서 관찰하며 정상적인 아기로 커나갈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최근 신생아학의 발달로 미숙아의 생존율이 높아져 1.0 kg 이하의 초극소미숙아도 살릴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생존에 위협이 없더라도, 미숙아들은 성장/발달이 완성되지 못한 특수한 문제들, 호흡기 질환, 뇌출혈, 감염 등 여러 가지 질환과 이상소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추적검사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이런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해주는 클리닉이 미숙아 클리닉입니다. 

담당 의료진 : 소아청소년과 전가원, 한원호 교수

문의전화 : 032) 890-2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