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위치 알려주기

[추운 겨울철에 퍼프린젠스 식중독 주의]
추운 겨울철에 퍼프린젠스 식중독 주의
추운 겨울철이라고 안심하면 안돼요!퍼프린젠스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봄철과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지만 가열온도 미준수 등 부적절한 열처리나 보관, 유통 등 관리 소홀 시 추운 겨울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란?- 공기가 없는 조건에서 잘 자라며 열에 강한 아포를 갖고있습니다.- 국, 고기, 찜 등을 대량으로 끓이고 그대로 실온에 방치할 경우 서서히 식는 과정에서 살아남은 퍼프린젠스 아포(spore)가 깨어나 증식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아포는 퍼프린젠스균이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형성하는 것으로 끓여도 죽지 않고 휴면상태로 있다가 세균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아포에서 깨어나 다시 증식하므로 대량으로 조리 후 서서히 식힌 음식은 재가열 후 섭취필요
퍼프린젠스 식중독 예방요령- 육류 및 국, 찜 등 대량조리 음식은 중심온도 75C에서 1분 이상 되도록 충분히 조리합니다.
퍼프린젠스 식중독 예방요령-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한 2시간 이내 섭취하고 그 이상 보관시 60C이상, 5C이하에서 보관합니다.
퍼프린젠스 식중독 예방요령- 냉장 보관 시 가급적 여러 용기에 나눠담아 빠르게 식힌 후 5C이하에서 보관합니다.
퍼프린젠스 식중독 예방요령- 보관했던 조리된 음식은 중심온도 75C이상에서 충분히 재가열하여 섭취합니다.
추운 겨울에도 식중독 예방을 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합니다.식중독 주의요령을 꼭 기억해 주세요!
안전한 급식,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해요!건강한 급식, 밝은 미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