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위치 알려주기

[매일매일 건강예보] 새봄, 걷기로 시작해요 올바른 걷기 습관

2021.03.08

 
지금제대로 걷고 있나요?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가능한
최고의 유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열량 소모 자체는 낮고, 시간 대비 효율도 높지 않지만,
어린이와 임산부, 중장년층, 환자 등 녀노소 누구에게나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걷기에도 더 올바르고 건강한 방법이 있답니다.
잘못된 걸음은 무릎과 고관절 건강에 악영향을 끼쳐요.
이제부터 다시 건강 걷기를 배워보세요


│ Step1 터벅터벅 말고 사뿐사뿐 걷기
 
 
터벅터벅 말고, 터덜터덜 말고, 사뿐사뿐 걸어주세요. 무릎에 힘이 가게 걸으면, 다리 관절이 비틀리게 걸으면, 그 충격이 무릎은 물론 고관절과 허리에 전달되어 근골격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릎이 붓고 시큰거리거나 굽혔다 펼 때 소리가 난다면 추벽증후군이나 연골연화증, 반월상연골파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걸을 때 시끄럽지 않고 사뿐사뿐 걷는 것이 건강한 걸음입니다.


│ Step2 배에 힘을 주고 걸어보세요
 
 
화장실에서 큰일(?)을 볼 때처럼 힘을 줘야 한다는 게 아닙니다. 등을 곧게 펴고, 어깨 힘을 빼고, 배를 홀쭉하게 만든다는 느낌으로 집어넣은 뒤 그 상태를 유지하며 걸어보세요. 의식적으로 배를 집어넣어 근육이 수축하는 상황이 반복되면 전신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근육 주변에 있던 체지방이 분해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길을 걸으며 습관적으로 시도해보세요.


│ Step3 팔을 앞뒤로 흔들면서 걸어보세요
 
 
걸을 때는 팔을 앞뒤로 흔들며 걸어주세요. 상체의 자세를 곧게 유지하고, 팔은 L자형 혹은 V자형을 취한 뒤 앞뒤로 흔들며 걸어주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신체활동량이 증가하고 신진대사도 활성화돼 열량을 더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 팔을 앞뒤로 흔들며 걸으면 균형감을 높여 낙상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령층은 스마트폰을 보거나,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자연스레 팔을 흔들며 걷는 게 좋습니다. 팔 흔들기는 지나치게 크게 흔들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앞뒤로 움직이는 정도가 권장됩니다.


│ Step4 하루 30분 이상 걸으세요
 
 
걷기는 비만, 당뇨병 등 만성질환과 심혈관계질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이와 동시에 걷기는 달리기나 본격적인 근력운동 등과 비교했을 때 최소한의 스트레스만으로 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꾸준히, 습관적으로 시행하기 가장 좋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하루 1만 보 걷기’와 같은 거창한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하루 30분 이상 걷기’에 도전해보세요. 약간 숨이 찬 정도, 옆 사람과 대화하기 약간 어려운 정도로 하루 30분, 주 5일 이상 걸어보세요.


│Step5 자신감 있게, 리듬감 있게 걸어요
 
 
축 처져서 무기력하게 걷지 마세요. 걸을 때는 자신감을 끌어 올리고, 평형을 유지하며, 일정을 리듬을 타며 걷는 것이 좋아요. 더 건강하고 오래 걸을 수 있는 비결이랍니다. 걷기는 그 자체로 좋지만, 때로는 산이나 숲 등 자연을 찾아 부드러운 흙을 밟으며 걸어보세요. 인디언들은 ‘건강한 발은 대지의 박동을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합니다. 자연 속에서 걷기의 매력을 만끽해보세요.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는 잊지 마시구요.
 
 

원하시는 예약유형을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