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위치 알려주기

안면경련/삼차신경통 클리닉

안면경련의 증상 및 원인
안면 경련증이란 얼굴의 좌측이나 우측 한쪽에 자기 의사와는 무관하게 경련(뎔림)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얼굴 한쪽에 경련이 발생하므로 반측안면경령이라고 합니다. 대개는 눈 아래 근육부터 경련이 시작되어 아래 눈꺼풀이 떨이게 되며 점차 증상이 심해지다가 수개월에서 1~2년이 지나면서 아래 위 눈꺼풀이 동시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경련이 올때마 눈이 감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더 심해지면 같은 쪽 입 주위 근육의 경련이 발생하게 되어 눈이 감김과 동시에 입이 위로 딸려 올라가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한쪽눈이 감기면서 입이 한쪽으로 씰룩거리게 되며 점차 경련이 발생하는 횟수와 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대인관계의 지장을 초래하여, 정신적인 우울증에 빠지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안면 경련증의 원인은 뇌 속도 있습니다.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뇌신경이 ㄴ안면신경이 뇌표현에 있는 뇌혈관에 의해서 압박을 받게 되면 안면연경련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안면 신경은 전기줄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에 의한 안면 신경의 압박이 점차 심해지면 안면신경내 신경가닥들이 점차 손상을 받아 신경가닥들이 사이에서 합선 현상이 일어나서 통제되지 않는 안면 근육경령, 측 안면 경련증으로 발생합니다.

안면경련 치료법
안면경련증의 치료로는 미세혈관감악술(안면신경-뇌혈관불리술), 약물(안정제)지료, 신경독소(보톡스) 주사치료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초기에 시행하게 됩니다. 안정제 등의 약으로 증상이 일부 완화될 수 있으나 만족할 정도의 증상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니다.신경독소(보톡스) 주사치료는 신경독소를 이용해 안면신경을 일시적으로 부분적으로 마비시킴으로써 안면경련이 겉으로 들어나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2~4개월이 니자면 안면근육 마비가 회복되면서 안면 경련은 다시 원래대로 나타나서 ㅈ기적으로 주사를 계속 맞아야 합니다. 보톡스 수사는 영구적인 완치를 얻을 수는 없지만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을 얻을 수 있습니다.미세혈관감압술(안면신경-뇌혈관 분리술)은ㅇ 안면경련증의 원인을 수술로 교정함으로써 완치를 얻을 수 있는 수술방법입니다. 미세현미경 뇌수술을 이용하여 안면신경과 압박하는 뇌혈관을 확인하여 분리시킨후 테플론이라는 수술재료 등을 이용하여 더 이상 압박하지 않도록 해주는 수술입니다.미세혈관감압술로 약 95%가 영구적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치료법
삼치신경통의 치료법에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삼사신경통에 대한 수술방법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수술방법은 수술 후 안면의 감각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는 방법으로 미세혈관 감압술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수술 방법은 삼차 신경에 부분적인 손상을 줌으로써 통증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안면 감각이 마비가 동반되는 수술 방법으로 알코올차단술, 고주파 삼차신경응고술, 방사선수술(사이버나이브수술), 삼차신경미세풍속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삼차 신경통의 초기에는 약물치료(카바마제핀 등)을 시행하며 대부분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만, 증세가 점차 깊어지면 약물치료의 효과가 점차 떨어져 약물 용량을 증량해야 함으로 약물 부작용이 나타날수도 있고 용량을 증가해도 통증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약물치료로도 효과가 없거나 약물 부작요으로 더 이상 약물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다양한 수술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각 환자에 맞는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한다. 원칙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수술 방법은 약을 더 이상 복용하지 않고도 통증에서 영구적으로 완전히 벗어나게 할 수 있어야 하며 수술로 인해서 안면 감각의 마비 또는 저하가 초래되지 않는 수술이어야 합니다. 전신마취 및 뇌수술에 심각한 위험성을 초래 할 수 있는 내과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환자의 경우 미세혈관감압술(삼차신경-뇌혈관분리술)이 가장 이상적인 수술방법입니다. 하지만 각 환자의 여러 상황에 맞는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담당 의료진 : 신경외과 김은영

문의전화 : 뇌신경센터 032)890-2370, 2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