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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상식

장례예절

가까운 친지가
상을 당하였을 경우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한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 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 관계 등을 상의하고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감 있게 수행해준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재배하며,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조문객의 옷차림

  • 남성

    검정색 양복이 원칙이다. 갑자기 통지를 받았거나 미처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넥타이, 양말, 구두는 검정색으로 한다.

  • 여성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주름치마는 폭이 넓어서 앉아도 신경이 쓰이지 않아 편리하다.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스타킹이 좋다. 그 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고, 또한 되도록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문시기

장의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유족에게 계속 말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고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고인의 사망원인, 경위 등을 유족에세 상세하게 묻지 않는다.

조문절차

  1. 외투는 대문 밖에서 벗어 둔다.
  2. 상제에게 목례
  3. 영정 앞에 무릎꿇고 분향
  4.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이면 왼손으로 오른손목에 받히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 향로불 위에 놓는다.
  5. 만수향과 같이 만들어진 향(선향:線香)이면 하나나 둘을 집어 성냥불이나 촛불에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 다음 두손으로 향로에 꽂는다.(절대로 입으로 끄지 말 것)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며, 여러개일 경우 모아서 불을 끄더라도 꽂을 때는 하나씩 꽂아야 한다.
  6. 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음 물러서서 상제에게 절을 하며 인사말을 한다.

인사말

  • 상제의 부모인 경우

    "상상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친환으로 그토록 초민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환중이시 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뵙옵지 못하여 죄송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 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 망극이란 말은 부모상에만 쓰임

  • 상제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옛말에 고분지통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하십니까"
    *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말.

  • 상제의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백씨(伯氏)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 할반지통(割半之痛): 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 백씨(伯氏): 남이 맏형의 존댓말
    * 중씨(仲氏): 남의 둘째형의 높임말
    계씨(季氏):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 자녀가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 참척(慘慽) :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는 일
    * 참경(慘景) : 끔찍하고 참혹한 광경

조장(弔狀),
조전(弔電)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갈 수 없을 때에는 편지(弔狀)이나 조전(弔電)을 보낸다.
부고(訃告)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조전조차 보내오지 않은 사람과는 평생동안 말도 않고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니다.

조위금(弔慰金)
전달

  1.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그밖에 "근조(謹弔)", 조의(弔儀)", "전의(奠儀)", "향촉대(香燭臺)"라고 쓰기도 한다.
  2. 조위금 봉투 안에는 단자(單子)를 쓴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 단자란 흰종이에 쓰는데 단자를 접을 때 세로로 세번정도 접고 아래에 1Cm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며 가능하면 조의(弔儀)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한다.
  3. 부조하는 물목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원"이라 쓴다.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원정"으로 쓰지 않도록 한다. 부조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금 ○○원"대신 "광목 ○필", "백지 ○○권"으로 기재한다.
  4.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또는 근상(謹上)"이라고 쓰기도 한다.
  5.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 호상소 입납"이나 "○상가 호상소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하나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6. 집안에 따라서는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을 비치하여 조의금을 받기도 한다.

종교적 차이

자기가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더라도 조상을 갔을 경우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라 주는 것이 좋다

조문받는 예절

  1. 조객 맞을 준비

    (1) 상중에는 출입객이 많으므로 방이나 거실의 작은 세간들을 치워, 되도록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2) 벽에 걸린 화려한 그림이나 장식들을 떼어낸다.
    (3) 신발장을 정리하여 조객들이 신발을 넣고 뺄 수 있도록 한다.
    (4) 겨울에는 현관에 외투걸이를 준비해 둔다.

  2. 조객의 접대

    (1) 상제는 근신하고 애도하는 자세로 영좌가 마련되어 있는 방에서 조객을 맞이 한다.
    (2) 문상을 하는 사람이 말로써 문상하지 않는 것이 가장 모범이듯이, 문상을 받는 상주 역시 문상객에게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주는 죄인이므로 말을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굳이 말을 한다면 "고맙습니다" 또는 "드릴(올림)말씀이 없습니다"하여 문상을 와 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하면 된다.
    (3) 상제는 영좌를 모신 방을 지켜야 함으로 조객을 일일이 죄송하지 않아도 된다.
    (4) 간단한 음료 및 음식물을 대접한다.

장례 후의 인사와
뒤처리

장례를 치루는 동안 애써주신 호상과 친지들이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합니다.
호상을 맡아주신 분에게는 나중에 댁으로 찾아가서 인사드리는 것이 예의이며, 문상을 다녀간 조객들에게는 감사의 인사장을 엽서 정도의 크기로 종이에 인쇄를 해서 흰봉투에 넣어 보냅니다.

제사의 종류

사시제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한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 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 관계 등을 상의하고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감 있게 수행해준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재배하며,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선조제사

"가례"의 선조에 대한 제사는 초조(初祖)와 그 이후 5대조까지 여러 선조에 대한 제사로 나뉜다.
전자는 시조의 직계 종손만이 행하는 것으로 매년 동지에 거행하고 후자에 대한 제사는 역시 그 선조의 직계 종손만이 제사하는 것으로 매년 입춘에 거행한다.
시조는 가문과 종속을 있게 한 시조이며 동지는 음기 가운데 양기가 처음으로 생겨나는 때이므로 이때 초조를 제사한다.
입춘은 만물이 소생하는 시작이므로 그 형상이 선조와 같다 하여 이 날 제사를 드리는 것이다.
절차는 대체로 사시제와 흡사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시조의 직계 종손 외에는 이러한 제사를 드릴 의무가 없고 또한 현대에 이러한 계절 제사를 모두 시행하기는 어렵다.

기일제사
(忌日祭祀)

기일 제사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올리는 제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기제사가 중시되어 모든 제사에 우선되었고 제수도 가장 풍성하게 차렸다가 친지나 이웃과 나누어 먹는 떠들썩한 행사가 있었다.
기일제사에는 다른 제사와 달리 돌아가신 당사자만을 제사하는 것이었으므로 신주나 지방도 당사자의 것만 모시고 제수도 단설로 하여 행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가문에서 제사 당사자와 그의 배우자를 합설하여 행하는 것이 관행으로 되어왔다.
이는 인정으로 보아 당사자 한 분만을 향사하기 가 미안하다는 뜻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또한 부모를 함께 제사하는 시제나 이제가 잘 시행되지 않았던 까닭에서 비롯된 풍습으로 생겨났다.
기일에는 특별히 근신하는 도리와 처신이 강조되었다.
이 날은 술을 마시지 않으며 고기를 먹지 않고 음악을 듣지 않으며 검정 두루마기, 흰 옷, 흰 띠를 착용하고 저녁에는 안방에 들지않고 사랑채에서 잔다.

제사절차

제사절차 종류와 내용 안내
종류 내용
영신(迎神) 대문을 열어 놓고 병풍을 치고 제상에 제수를 진설하고 지방을 모시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강신(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향을 올리고 잔에 술을 조금 따라 두손으로 향불 위에서 세번 돌린 다음 모사(茅沙) 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고 두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향을 피워 천상에 계시는 조상의 혼령을 청하여 모시는 상징적인 행위이고 또 모사에 술을 붓는 것은 향기로운 술을 땅에 부어 지하에 계실 조상의 신을 모시는 절차이다.)
참신(參神) 신위(神位)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다같이 두번 절하고 주부이하 여자는 네번 절한다.
진찬(進饌) 식어서는 안되는 진수를 지금 올리는 절차이다.
초헌(初獻) 제주(祭主 : 큰아들)가 첫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잔을 올린 뒤에 메그릇과 탕그릇 반개를 열고 물러 난다.
독축(讀祝)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엎드려 있으면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 축을 다 읽고나서 참사자는 잠시 묵념을 하던지 곡을 잠시하고 나서 모두 일어나서 두번 절한다.
아헌(亞獻)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첫째며느리)가 올리다. 주부가 아니면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고 두번 절하고 주부(여자)는 네번 절한다.
종헌(終獻) 세번째 마지막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잔을 올리는데 잔을 7부쯤 부어서 올리다.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 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삽시정저(揷匙正著) 첨작이 끝나면 숟가락을 메그릇 중앙에 꽂는다. 숟가락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꽂는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다시 재배한다.
유식(侑食) 첨작과 삽시정저 두 절차를 통 털어 유식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많이 드시라고 권하는 의식이다.
합문(闔門) 조상님이 마음 놓고 잡수시도록 자리를 비우는 절차이다.
참사자 모두가 밖에 나가 읍한 자세로 잠시 있다가 문을 열고 들어 오던지 촛불을 잠시 끄고 그 자리에 엎드려 있다가 다시 촛불을 켠다.
계문(啓門)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이다. 헛기침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참사자가 모두 들어간다.
헌다(獻茶) 진숙수(進熟水)라고도 한다.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에 메 세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는 모두 모리를 숙이고 잠시 동안 있다가 고개를 든다.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시접에 거두고 메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신주(神主)일때는 축문만 불태우고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끝난다.
철상(撤床)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으로 제수(祭需)는 뒤에서부터 물린다.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님께 물려주신 복된 음식이라 하여 제사가 끝나면 헌관 이하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나누어 먹는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종류와 내용 안내
종류 내용
기준위치 제사상차림의 기준위치는 지방(신위)이 있는 쪽이 북쪽이다. 신위의 오른쪽은 동쪽, 신위의 왼쪽은 서쪽이다.
남좌여우(男左女右)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합설(合設)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으로 한다.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신다.
반서갱동(飯西羹東) 식사는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어동육서(漁東肉西)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두동미서(頭東尾西)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탕은 3열에 위치한다. 신위를 기준으로 1열은 밥과, 국, 2열은 적과 전, 3열은 탕, 4열은 포와 나물, 5여은 과일 및 과자류 순으로 놓는다.
생동숙서(生東熟西)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좌포우해(左脯右醢) 포는 서쪽(왼쪽), 젖갈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조율시이(藻栗枾梨) 보통 진열의 왼쪽에서부터 대추, 밤, 감, 배의 순서로 놓고 있다. 밤, 대추, 감, 배의 순으로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예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고 있다.